NHN DATA, 스포츠·생활체육 분야 빅데이터 분석 공개

올 들어 많이 유입된 스포츠 관련 검색 키워드 1위 ‘자전거’…관련 상품 구매 금액도 가장 높아 

골프 시장 호황에 골프 콘텐츠·예약 앱도 인기…여전히 중장년 남성 비중 커

[로즈데일리] 한국인이 가장 많이 즐기는 생활 스포츠는 자전거로 나타났다.

NHN DATA는 데이터 통합 관리 솔루션 '다이티(Dighty)’를 활용해 스포츠 관련 웹·앱 데이터를 분석한 ‘인사이트 리포트: 스포츠·생활체육 편’을 3일 공개했다. 이번 리포트는 올해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스포츠 관련 키워드 유입 데이터 140만개와 상품 구매 데이터 13만개, 스포츠 업종 앱 설치 데이터(안드로이드)를 분석했다.

 

■ 계절 안타는 ‘자전거’ 인기…스포츠 키워드 중 검색 유입 최다

키워드 유입 데이터 분석 결과, 올 들어 지난 7월까지 가장 많이 검색된 스포츠 관련 주요 키워드는 ‘자전거’였다. 키워드 유입 데이터는 ‘다이티’ 고객사 웹사이트의 방문자가 어떤 단어를 검색해 유입됐는지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다. 계절에 따라 키워드 검색량 차이가 큰 다른 스포츠들과 달리, ‘자전거’는 올 상반기 매월 스포츠 관련 키워드 유입 수 순위 1~2위를 유지했다. ‘자전거’의 뒤를 이어 '수영복', ‘요가복', '등산화’ 순으로 키워드 유입 수가 많았다.

ⓒNHN DATA
ⓒNHN DATA

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지갑을 여는 스포츠도 자전거로 나타났다. 용품, 의류, 강습 등 관련 상품의 평균 구매 금액이 가장 높은 종목은 자전거로, 소비자들은 자전거 관련 상품을 구매하는 데 평균 11만5,000원을 지불하는 것으로 집계됐다. ‘테니스’가 8만8,000원, ‘골프’가 7만9,000원으로 뒤를 이었다.

 

■ 2030 ‘골린이’ 늘었지만, 골프 앱 40대 남성이 가장 많이 설치

최근 젊은 세대의 유입 등으로 골프 시장과 플랫폼이 호황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, 골프 인구는 여전히 중장년층 남성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. 7월 기준 스포츠 관련 앱 중 설치 수가 가장 많은 앱은 골프 서비스 플랫폼 ‘U+골프’였다. 설치 수 10위권에는 ‘U+골프’를 비롯해 ‘골프존’, ‘스마트스코어’ 등 골프 관련 앱 3개가 포함됐다. 

골프 관련 앱 설치자는 40대가 47%로 전체 연령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, 남성이 75%로 여성보다 많았다. 다만 골프 예약 플랫폼의 이용 주연령층은 앱별로 다르게 나타났다. ‘골프존 티스캐너’ 앱은 40~50대 설치자 비중이 60%로 가장 큰 반면, ‘카카오골프예약’ 앱은 20~30대 설치자 비중이 62%에 달했다. 

 

NHN DATA 측은 “위드 코로나 국면을 앞두고 일상에서 즐기는 스포츠 트렌드와 생활체육 산업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 지 데이터를 통해 살펴보고자 했다”며 “자전거, 수영, 요가, 등산 등 기존 취미 스포츠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골프 산업 내 모바일 플랫폼의 영향력을 엿볼 수 있었다”고 밝혔다.

NHN DATA가 다양한 업종 온라인 데이터를 분석해 최신 트렌드 및 시즌 이슈를 소개하는 ‘인사이트 리포트’는 ‘다이티 데이터 마켓’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. ‘다이티 데이터 마켓’은 국내 최대 규모의 웹·앱 오디언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‘인사이트 리포트’를 포함한 각종 콘텐츠와 데이터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. 

저작권자 © 로즈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