ⓒOECD
ⓒOECD

[로즈데일리] 경제협력개발기구(OECD)는 20일 '한국 연금제도 검토보고서(OECD Reviews of Pension System:Korea)'를 발간했다.

이 보고서는 각 국 연금제도를 심층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연구 시리즈로, 아일랜드(’14), 멕시코(’16), 라트비아(’18), 포르투갈(’19), 페루(’19), 체코(’20), 슬로베니아(’20)에 이어 8차로 한국을 분석했다.

한국은 향후 5년 이내 한국 인구 감소 및 저출산‧고령화로 ‘60년 경에는 생산가능인구 대비 노인인구는 4배 증가할 것으로 예상했다.

GDP는 꾸준히 상승해 OECD 평균을 상회하며, 공공부채 비율은 증가했으나, 여전히 OECD 국가 대비 낮은 수준 (‘19년 한국 42%, 일본 234%, 그리스 약 200%)이다.

노동시장은 고용성과 개선 여지가 충분하다고 봤다. 20~64세 인구 중 근로비율은 70.1%로 OECD 73.1%보다 낮고, 성별 고용격차는 19.8%p로 다른 국가 대비 크고, 65세 이상 고용률은 높은 편(65-69세 49%(OECD평균 23%), 70-74세  37.3%(OECD 평균 11%))이다.

기초연금 도입, 국민연금 수급자 수 증가에 따라 GDP 대비 공적연금지출 부담은 더욱 늘어날 전망(’50년 GDP 대비 6% 전망)이며, ‘20년 국민연금의 GDP 대비 급여지출 비중이 1.2%를 넘어섰고 향후 2~30년 간 상승할 전망이며, 공무원연금은 0.9%. 기초연금은 급여액 증가로 1.0%였다.

현재 퇴직연령 62세는 OECD 국가와 비교하면 낮은 편이며, 한국에는 노년기에도 계속 일을 하는 노년층이 많아 70~74세 약 1/3이 고용 상태였다.

65세 이상 고령자의 소득은 전체 인구대비 68%로 OECD 평균 88%보다 낮았고, 노인빈곤율은 OECD국가 중 최고였다.

이 보고서는 보건복지부가 우리나라의 공‧사연금제도를 국제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정책적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019년 7월 OECD에 의뢰한 연구 결과를 정리한 것으로, ▴ 국민연금, 특수직역연금, 퇴직연금, 개인연금 등 한국의 공‧사연금제도를 설명‧분석하고, ▴ 경제협력개발기구(OECD) 국가 사례 및 지침을 바탕으로 한국 연금체계를 평가하여 ▴ 제도개선을 위한 정책권고를 제시했다.

보고서에 따르면, 한국연금제도는 국민연금 도입 이후 두 차례의 연금개혁을 실시하고, 다층노후소득보장체계를 구축하는 등 발전이 있었으나, 인구구조 변화 등으로 연금개혁이 필요하며, 재정적 지속가능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노후소득보장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.

국민연금 기금운용 거버넌스, 투자 및 위험관리정책에 대해서는 OECD 연기금 제도 핵심원칙에 전반적으로 부합한 것으로 평가했다.

다만, 중장기적 연금제도 개선을 위해 국제적 사례를 바탕으로 공적연금, 국민연금 기금운용, 사적연금 관련 정책 권고사항을 제시했다.

< 공적연금 개선 주요 권고사항 >

▸ 국민연금 보험료율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인상 
▸ 기준소득월액 상한 인상을 통한 급여 인상
▸ 60세 이후에도 보험료 납부를 지속할 수 있도록 의무가입연령 상향
▸ 실업 및 출산 크레딧 확대
▸ 공적연금 제도 간 기준 일원화   

 

 < 국민연금 기금 운용개선 주요 권고사항>

▸ 기금위 위원들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적 정보 제공 
▸ 기금운용본부가 유능한 직원을 모집·유지할 수 있는 보수 체계 마련 
▸ 금융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및 장기투자의 이점을 활용한 수익률 제고
▸ 국민연금기금 규모의 성장 및 감소기를 고려한 투자 전략 마련

 

  < 사적연금 개선 주요 권고사항 >

▸ 퇴직금 수령을 퇴직연금 수령으로 전환 
▸ 퇴직연금 비가입을 최대한 축소
▸ 퇴직연금에 가입하도록 세제혜택을 강화하는 동시에 비과세 혜택 도입 
▸ 조기 수령이 가능한 경우를 축소

정부는 현재 제5차 국민연금 재정계산에 착수해 재정추계를 진행 중으로, 향후 재정추계결과에 기반한 개혁방안 논의 시 OECD 연금제도 검토보고서의 평가와 권고사항을 참고할 예정이다.

이스란 보건복지부 연금정책국장은, “이번 OECD 연구 결과는 연금개혁 쟁점을 제시하고 있는 만큼, 관련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.”라며, “정부는 OECD 검토 결과 등을 바탕으로 관계 전문가들과 심도 있는 논의를 하겠다.”라고 말했다.

저작권자 © 로즈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